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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Phone/Android

Apk Manager를 이용해서 테마 만들기

기존 테마를 만들때는 Themepro와 다른 방법들을 이용해서 좀 복잡하게 테마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테마를 만들면서 새로 해보는 툴이 있는데 바로 Apk Manager 입니다. 
구성을 알기 시작하면 이쪽이 훨씬 편한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Theme를 많이 만들기를 바라며....

요구사항
Apk Manager 4.9 (http://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695701)
7-zip (http://www.7-zip.org/)
JDK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Graphic tool `저는 Illustrator와 Photoshop 두개를 병행해서 사용했습니다.`
Text Editor (Notepad, Wordpad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_-;;)

 이정도의 준비물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Apk Manager를 다운받으셔서 자주 열어보기 편한곳에 위치합니다.
폴더를 열어보면 몇개의 폴더들과 script파일 그리고 log파일이 있습니다.

 

저는 다른 부분은 써보질 않았지만
작업을 원하는 apk파일을 place-apk-here-for-modding에 넣습니다.
그리고 Script.bat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까마득한 메뉴들이 주루룩 나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저는 많이 쓰는것은 몇가지 되질 않습니다.
먼저 20번 Set Max Memory Size를 선택하고 Heap Size를 줍니다.
저는 임의적으로 그냥 512를 주곤 합니다.
그리고 22번을 선택하면  place-apk-here-for-modding에 넣어둔 apk파일들이 번호로 메겨져 주루룩 나오는데
원하시는 파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 테마를 꾸밀때는 System 파일이 많으므로 그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9번을 선택하여 해당 파일을 Decompile해줍니다.
그러면 폴더 Projects에 해당파일의 이름을 가진 폴더가 생성됩니다.
 

이런 식으로 파일이 Decompile되어져 나옵니다.
여기서 많은 그래픽 파일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혹시 다른 테마파일이나 다른 기기의 테마를 끌어오시는 분들중에서 주의하실점은..
9.png파일 입니다. 간혹 이미지 파일중에 9.png가 붙어있는 경우... 반대로 없는 경우도 있는것 같습니다.
이것은 하나하나 확인해가면서 동일한 이름을 갖고 있는것만 옮겨와야 할것입니다.
수정을 다 하고 나면 혹시 폴더내에 Thumbs.db 파일을 검색하여 삭제해줍니다. (폴더보기를 미리보기로 할 경우 생성됩니다.)
그래픽파일 뿐만 아니라 xml파일도 동일하게 수정을 해주고 UTF-8 형식으로 저장을 해줍니다.

※9.png의 경우 일반적인 그래픽과는 다른 방식으로 수정을 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강좌를 적어드리겠습니다.

이제 다시 Compile작업을 하면 되는데요.
11번을 선택하고 좀 오랜시간을 기다리셔야 됩니다.

Building Apk에서 한참을 머물다가 이게 System파일인지 묻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다싶이 테마의 경우 System파일이 많기에 y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부분도 y를 선택하면 place-apk-here-for-modding에 넣었던 원본apk파일을 Extrating 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마음급하게 아무 키나 누르라고 그냥 누르시면 안되구요.
다시 Apk Manager 폴더로 돌아갑니다.

다시 돌아가면 keep이라고 쓰여진 폴더가 생성됩니다.
이게 베이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작업하신 파일들을 골라서 삭제 해줍니다.
만약 drawable-hdpi를 전부 수정했다거나 다수 수정한 파일이 많아 골라내기 힘들때는 폴더 전체를 삭제해줍니다.
물론 keep폴더 내의 파일 혹은 폴더들이죠.
과감하게 삭제하시고 keep폴더 최상위에 resources.arsc라는 파일도 삭제를 해줍니다.
(keep폴더 내에는 value폴더들이 보이지는 않지만 projects에서 수정한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그 이후 엔터를 누르면 compressing을 하면서 파일들을 Compile합니다.
이제 Compile까지는 완성이 됐습니다.
place-apk-here-for-modding에 보시면 unsigned####.apk가 생겼을겁니다.
이 파일을 adb push로 넣는다던지 update-zip-packager로 zip파일로 만들어 Flash하시면 됩니다.

Compile, 11번을 누르고 기다리는데 error라는 말이 보이면 log파일을 열어 확인을 해줍니다.
log는 위에서 아래로 작성이 되구요 가장 최근 로그는 맨 밑에 작성이 됩니다.
Extrating이나 Compressing 작업 이전에 확인해보시면 어떤 부분에서 오류를 일으키는지 보여줍니다.
대부분 어떤 파일 오류로 인해 public.xml 에러가 많이 나올겁니다.
그 주역중에 9.png가 한몫을 하죠..
확인을 하고 그 부분을 다시 제대로 수정해주시면 무리없이 Compile이 됩니다.

마음 급하신분들은 9.png 수정방법을 Awsome.kr에 올려놨으니 확인하셔도 될겁니다.
9.png의 경우 수정하는 방법만 적용시키고 그대로 compile하면 됩니다.
반드시 어떤 파일이든 9.png의 경우 좌우상하 1px씩 띄우고 Solid black으로 마킹해주셔야 합니다.


아래 스샷은 현재 진행중인 테마입니다.
폰트컬러를 바꿔주는데 애를 많이 먹고 있네요...


테마를 꾸밀때 주의 하실점은 실제 폰에서는 통으로 보이는 이미지라 할지라도
apk 파일을 Decompile했을때는 다 따로따로 되어져 있습니다.
이부분을 잘 확인하시고 매번 적용해보고 잘못된 부분 수정해 나가는 편이 쉽습니다.


중요한것 하나 빼먹었네요.. 간혹 res폴더 안에 drawable-hdpi가 아닌 drawable-hdpi-v4라고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이 사항을 확인하고 hdpi라고 적힌 폴더 맨뒷자리에 -v4를 추가적으로 넣고 작업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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