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파노라마의 사진을 찍기위해서는 동일한 조리개, 셔터스피드, 화각 등으로 여러컷을 중복시켜서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그 부위 부위를 포토샵으로 합성하여 탄생시키죠..
헌데 어렵기만 해 보이는 이 파노라마 합성은 포토샵에서 다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살짝만 다듬어 주면 되죠..
이처럼 동일한 셔터속도, 화각, 조리개로 아주 소량씩 이동하여 찍은 사진들 입니다.
셔터속도는 대략 1/320이였던것 같고.. 조리개는 f2.8에 17mm구간으로 찍었습니다.
17mm구간은 왜곡이 좀 있지만 그거야 포토샵이 알아서 해주니...
파노라마에 쓰일 사진들을 한 폴더에 놔둡니다.
그다음 포토샵에서 상단 File-Automate-Photomerge를 실행시킵니다.
이런 창이 나오는데 Source Files에서 Use부분이 File로 되어있을텐데 파일로 가져와도 되고 폴터를 통째로 작업해도 됩니다.
오른쪽은 설명이 좀 힘들지만.. 광각으로 찍거나 망원으로 찍었을 경우 그냥 Auto로 작업하는게 좋습니다.
OK를 누르면 엄청난 로딩시간과 함께 자동적으로 작업을 해주고 다 마친 후에는 이렇게 정리를 해줍니다.
파노라마의 밑 바탕은 순식간에 끝이나죠..
여기서 그대로 진행을 하려는데 오류를 토해내서..
최종사진으로 쓸 부분만 Crop했습니다.
일단 저는 그냥 원본상태로 계속 작업을 했는데..
수미터나 되는 사진을 출력하거나 할 일은 없으니.. Ctrl+Alt+i를 눌러 이미지 사이즈를 적당히 조절해줍니다.
이렇게 사진을 잘라내긴 했는데.. 아무리 사진을 같은 조건으로 찍어주더라도..
구도에 따라 빛을 받아들이는 양이 다 틀리기 때문에도 그렇고.. 또 렌즈 비네팅때문에 사진들 구간이 딱딱 나뉩니다..
이때 오른쪽 레이어를 다 선택하고 포토샵 상단 Edit-Auto Blend Layers를 누릅니다.
이런 창이 뜨고 파노라마 체크된 상태에서 OK를 누르면 또 작업이 시작됩니다.
오랜시간을 기다리고 난 이후.. 이렇게 구간구간을 마스크 씌워져서 색이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헌데 자세히 보면 구간구간을 딱 떨어지게 잘라버린탓에 사진에 물뿌리고 5년정도 건조된 상태의 사진처럼 쫙쫙 갈라져 있습니다.
오른쪽 레이어에서 눈을 다 끄고 하나만 체크합니다..
브러쉬툴(B)을 선택하고 선택된 레이어의 오른쪽 검은색 하얀색이 나온 마스크를 선택해줍니다..
브러쉬는 Hardness 0%로짜리로 하고 색상은 하얀색 , [ 와 ] 키를 눌러가며 브러쉬 크기를 조절하면서...
딱딱하게 짤려있는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마무리 해줍니다..
작업할때는 항상 하나씩 켜주면서 작업을 하시고..
레이어 하나를 키면 꼭 해당레이어의 마스크를 선택하고 브러쉬질을 해주세요.
이작업만으로 충분히 멋진 파노라마가 나옵니다.
그 이후에는 자신만의 스타일에 맞춰 후보정을 하게 됩니다.
저는 파노라마 작업한 레이어를 그룹으로 지정하고..
아래 동그란 adjustment layer에서 다양한 효과를 줍니다.. 효과는 아주 소량씩 적용하는게 좋더라구요..
먼저 커브를 살짝 주는데 오른쪽 윗부분이 밝은색 왼쪽 아랫부분이 어두운색입니다..
이 대각선에서 밝은색 1/3되는 지점을 살짝 올려주고 어두운부분 1/3되는 지점을 살짝 내려줍니다.
다시 adjustment layer에서 아랫쪽 Gradient Map을 선택하면 이와 같은 창이 뜨는데..
저는 하늘을 좀더 푸르게.. 그리고 일몰이 좀더 살아 날수있게 파란색과 진한 주황색을 각각 넣어줬습니다.
그라디언트 맵을 선택하고 Normal이라고 된 부분을 Soft Light 혹은 Overlay로 바꾸고 Opacity를 좀 낮게 잡아 색감이 살짝만 변하게 해줍니다.
하늘을 더 푸르게 하기 위해 다시 adjustment lay를 누르고 Seletive Color를 만들어줍니다.
Cyans와 Blues에서 각 수치를 작업창을 보며 마음에 드는 색감이 나올정도만 만들어줍니다..
너무 많이는 주지 않는게 좋은것 같더라구요
이로서 떡보정이 마무리가 됩니다..
어제 이 사진을 작업할때는 신나라고 떡보정을 했는데..
다시 작업을 천천히 진행하다보니 이 색감이 좀더 좋네요..
어제 보정한 사진, 원본사진, 그리고 오늘 보정한 사진 비교입니다.
어떤 사진이 좋아보이는 지는 본인 판단...ㅎ